SRT 예매 후 여행 계획이 변경되어 승차권을 취소해야 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SRT 승차권 취소 방법과 환불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궁금한 점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SRT 예매 취소 환불 방법:
1. 모바일 앱에서 예매한 승차권:
SRT 앱에서 예약 내역을 확인하고 취소합니다.
발권 완료 후 승차권 확인 > 승차권 하단 승차권 환불 클릭.
- 승차권에 표기된 열차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SRT앱에서 구매한 승차권의 경우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SRT앱에서 환불 가능합니다.)
-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 하실 수 없습니다.
- 구입한 승차권을 환불하는 경우 환불시점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모바일 | |
SRT 앱 다운로드 | |
아이폰 앱스토어 (IOS) | 구글플레이 (안드로이드) |
2. 홈페이지에서 예매한 승차권:
SRT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예약 내역에서 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열차 출발시각 전까지는 온라인 매체와 역 창구에서 환불할 수 있습니다.
열차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 가능하며, SRT앱 승차권은 출발 후 10분까지 앱에서 환불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매한 승차권:
RTPlay, 카카오T, 네이버지도, 신한SOLpay, KB스타뱅킹, 토스앱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입한 승차권은 열차 출발 전까지 승차권을 구매한 플랫폼에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열차 출발시각 이후부터 도착역 도착시각 전까지는 역창구에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도착시각 이후 환불불가)
4. 열차 운행 중 도중에 내리는 경우:
열차에서 내린 즉시, 내린 역의 매표창구에서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설, 추석 명절기간 제외)
* 미이용 구간 수수료 15% 제외 차액 반환
5. 역에서 구매한 승차권:
- 직접 역에 방문하여 승차권을 제시하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역 창구 또는 자동발매기를 통하여 발행된 승차권에 대한 환불은, 표기된 열차 도착 시각 이전까지 역을 방문하여 처리하여야 합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역 방문이 불가능할 시에는 열차 출발 시각 이전까지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환불을 접수할 수 있으나, 반드시 1년 이내에 승차권 원본을 지참하고 역 창구를 방문하여 최종 환불 절차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 ARS에서 환불접수하기 : ☏ARS전화(1800-1472) > 메뉴 2번 > 메뉴 1번
SRT 예매 후 취소 수수료:
평일 (월~목)
- 출발 3시간 전까지: 무료
- 출발 3시간 전 ~ 출발 시간 전: 운임의 5%
- 출발 후 20분까지: 운임의 15%
- 출발 후 20분 ~ 60분: 운임의 40%
- 출발 후 60분 ~ 도착 전: 운임의 70%
주말 (금~일), 공휴일, 명절 기간
- 출발 1일 전까지: 400원 (단, 예매 후 7일 이내 취소 시 수수료 면제)
- 출발 3시간 전까지: 운임의 5%
- 출발 3시간 전 ~ 출발 시간 전: 운임의 10%
- 출발 후 20분까지: 운임의 30%
- 출발 후 20분 ~ 60분: 운임의 40%
- 출발 후 60분 ~ 도착 전: 운임의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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