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2024년 12월 28일 오전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이로써 수도권 서북부 주민들의 출퇴근길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글에서는 GTX-A 운정-서울 구간의 모든 것을 낱낱이 파헤쳐,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편리한 이용을 돕고자 합니다.
GTX-A 운정-서울 구간, 얼마나 빨라질까?
GTX-A는 최고 속도 180km/h로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단 21분 30초 만에 주파합니다. 기존 경의중앙선(46분)이나 광역버스(66분) 이용 시 소요되던 시간과 비교하면 각각 24.5분, 44.5분이나 단축되는 놀라운 변화입니다. 이제 파주에서 서울 중심부까지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TX-A 운정-서울 구간 노선 및 주요 정보
구분 | 내용 | 비고 |
노선 | 운정중앙역 - 킨텍스역 - 대곡역 - 연신내역 - 서울역 | 총 32.3km |
운행 시간 | 05:30 ~ 익일 01:00 | 첫차, 막차 시간은 각 역 동일 |
배차간격 | 초기 약 10분 간격 | 2025년 1분기 내 6.25분으로 단축 예정 |
요금 | 기본요금 3,200원 + 거리요금 250원 | 10km 초과 시 5km마다 추가 |
할인 혜택 |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 K패스, 교통 취약 계층 및 주말 할인 적용 |
역별 특징 및 환승 정보
역명 | 주요 환승 노선 | 버스 노선 연계 |
운정중앙역 | 12개 노선 | |
킨텍스역 | 18개 노선 | |
대곡역 | 3호선, 서해선, 경의중앙선, 교외선 | 17개 노선 |
연신내역 | 3호선, 6호선 | 다수 노선 |
서울역 | 1, 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KTX, 일반 철도 | 다수 노선 |
주요구간별 요금
구간 | 거리 (km) | 일반 요금 (원) |
K-패스 적용 요금 (원)
|
운정중앙 ~ 서울 | 32.3 | 4,450 | 3,560 |
킨텍스 ~ 서울 | 26.2 | 4,200 | 3,360 |
운정중앙 ~ 연신내 | 22.9 | 3,950 | 3,160 |
킨텍스 ~ 연신내 | 16.8 | 3,700 | 2,960 |
대곡 ~ 서울 | 19.3 | 3,700 | 2,960 |
연신내 ~ 서울 | 9.4 | 3,200 | 2,560 |
※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환승할인, 특수 계층 할인(어린이 50%, 청소년 10%, 경로 30%, 장애인 50%, 유공자 50%), 주말 할인(토·일요일 기본요금의 10%) 유지
GTX-A, 단순한 교통 수단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GTX-A 운정-서울 구간 개통은 단순한 이동 시간 단축을 넘어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경제, 문화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퇴근 시간 단축으로 인한 여가 시간 증가는 물론, 지역 간 접근성 향상으로 인한 경제 활동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수서-동탄 구간 운행 횟수 증대 및 동탄역 편의 개선
지난 3월 개통한 GTX-A 수서-동탄 구간 역시 12월 28일에 맞춰 열차 운행 횟수를 증대하고 동탄역 서측 출입구 추가 개통 및 동서 연결 도로 추가 개통을 통해 이용 편의를 더욱 향상할 예정입니다.
GTX-A 운정-서울 구간의 개통은 단순한 이동 시간의 단축을 넘어, 수도권 서북부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이제 파주와 서울 중심부가 더욱 가까워짐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 문화 교류 증진, 그리고 무엇보다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A가 가져올 긍정적인 변화들을 함께 경험하며, 더욱 편리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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