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라이프

친환경 의류제품의 개념과 기준

by 보리건빵한개 2024. 9. 22.

 


 


1. 에코라벨의 개념  

환경 마크 또는 환경 라벨(Eco label)은 친환경적이며 품질이 우수한 제품에 대해 국가가 친환경 상품임을 공인하는 마크입니다. 제품의 전 생산과정에 걸쳐 자원이나 에너지를 덜 소비하고 오염물질을 덜 배출하는 제품을 선별해 국가가 친환경 상품임을 공인하는 마크이며, 에코라벨에서 에코는 환경적 (ecology) 또는 경제적(economics)이라는 의미를 지니기도 합니다.
녹색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시장경제의 원칙하에 생산자가 제품을 환경친화적으로 개선하려는 동기를 갖게 하는 시장 지향적 환경정책 수단으로써 환경라벨(environmental label), 에코마크(eco-mark), 환경마크 등의 용어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코라벨은 기업이나 제조회사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독립적이고 자발적이며 법적인 강제성을 띠지 않습니다. 이렇게 에코라벨은 기존의 규제 일변도의 환경정책에서 탈피하여 시장을 통한 자발적인 환경개선 효과를 유도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에코라벨은 환경친화적, 자원 절약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유발하는 것일 뿐, 생산을 규제하거나 사용을 금지하는 목적의 법규 제적 정책 수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섬유제품과 관련하여서는 20여 개의 에코라벨이 존재합니다.

에코라벨(Eco label)은 기업 측에서는 저 오염 기술개발을 촉진할 수 있고, 소비자 측에서는 환경에 대한 의식과 환경보전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에코라벨을 부여받은 제품은 판매 시 환경보호단체, 소비자단체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체의 저 오염 기술개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기업체 스스로 저공해 제품이라고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품질인증을 객관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소비자의 혼란을 줄여줄 수 있으며, 에코라벨을 부여한 이유를 설명해 줌으로써 소비자에게 환경정보를 제공하여 환경에 대한 의식과 환경 보전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에코라벨은 기업체의 환경 보전형 기술개발 촉진과 소비자의 환경 보전형 소비생활을 정작 시킴으로써, 환경오염 및 환경파괴를 줄이고 환경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2. 현황 및 분류

 

1979년에 독일에서 처음으로 에코라벨 프로그램을 선보인 이후로, 에코라벨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1992년 Öko-Tex Standard로 시작하여 0ko-Tex Standard 100, Toxproof(독일), Ecoproof, eco-tex, Flower(유럽연합), Swan(북극연합) Milieukeur(네덜란드), Esprit사의 Ecollection, Otto-Versand사의 Otto-Versand, Steilmann 사의 its one world, ELTAC 라벨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에코라벨 부여기준은 가전제품 등이 소비자가 사용할 때의 에너지, 자원절약 등의 환경성에 중점을 두는 반면 섬유제품은 생산공정주의 환경오염 감소와 생산품의 인체 유해성 등이 중요시되고 있고,  섬유제품이 에코라벨을 부착하기 위해서는 환경기준(eco-criteria)과 품질 기준(quality criteria), 사회적 기준(social criteria)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환경기준이 핵심을 이루는데 섬유제품에 존재하는 유해물질 합유를 규제하고 아조염료, 피부와의 접촉 여부, 유아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품질기준과 제품관련 환경기준은 기본적인 에코라벨의 요구조건이 있으며 작업기준과 같은 사회적 기준과 운송, 배포, 포장, 폐기에 관한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그 경험과 지식을 공유할 목적으로 1994년에 GEN(Global Ecolabelling Network)을 설립하였습니다. 현재는 환경마크제도를 시행 중인 대부분의 국가가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 중이며  활발하게 시행하고 있는 나라는 독일, 일본, 캐나다, 북유럽 등이고, EU 및 중국에서는 정부가 시행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2년 4월부터 환경부에의해 도입되었으며, 그 후 1994년부터는 환경마크협회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섬유분야의 대상 품목으로는 유아용 천 기저귀, 무표백ㆍ 무염색 섬유 제품류, 페면을 이용한 제품류, 천 장바구니의 4개 품목이 있는데,  2009년 4월 기준으로 136개 대상제품 군에 대한 인증 기준이 환경마크제도에서 운영이 되고 있으며 제도개선을 통하여 참여하는 기업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3. 대표적 섬유제품 에코라벨

 

대표적 섬유제품 에코라벨에는 GOTS(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Organic Exchange Standard, Öko-Tex Standard 100, Öko-Tex Standard 1000 이 있다. 이들을 구 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GOTS

 

GOTS는 국제 유기 섬유 기준으로써 오가닉 원료를 70% 이상 사용해야 하고 염료 및 가공제의 기준도 준수해야 합니다. 생산 및 규정이 환경 친화적으로 진행되고 사회적 측면에 대한 규정(근로환경, 근무 시간)도 까다롭게 지켜져야 합니다. GOTS는 천연 섬유의 가공, 제조, 포장, 라벨, 수출, 수입 및 유통을 포함한 모든 생산과정을 다루어 인증을 부여받는 것입니다. 또한 유기농 섬유 제조사와 마케팅 회사가 자신들의 제품을 세계 어느 곳으로나 유기농 인증으로 수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GOTS의 인증을 받기 위한 기준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첫째 유기농 원료이거나 제조 과정을 거친 후에도 유기농 이어야 합니다. 둘째 유기농 원료를 몇 퍼센트 사용하거나 제조 과정을 거친 후에도 유기농 원료를 몇 퍼센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2) Organic Exchange Standard
Organic Exchange는 비영리 사업으로 세계 유기농 면화 산업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중점을 두었습니다. 서류 검사를 통해 산지, 원사, 편직 및 제직, 염색 및 가공, 판매과정의 순서로 추적합니다. GOTS 보다 비교적 덜 까다로운 편입니다.


3) Öko-Tex Standard
Öko-Tex Standard는 1980년 말 경 오스트리아 섬유개발 기관(0TI: Austrian Research Institute for Texile)이 섬유 및 의류, 바닥재 분야의 유해물질 시험 방법을 개발합니다.  이어, 독일의 섬유연구소(German Research Institute of Hohenstein)도 그와 유사한 시험방법(Öko-Check)을 개발하고 이후 이 두 연구소가 국제적으로 친환경 섬유제품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0ko-Tex"라는 국제협회를 발족함으로써 출발합니다. 이 협회에서 제정한 규격에 적합한 제품에 부여하는 라벨이 바로 Öko-Tex 라벨이며, Öko-Tex Standard 100과 Öko-Tex Standard 1000이 있습니다.
 

 

① Öko-Tex Standard 100
Oko-Tex Standard 100은 섬유와 의류 생산 과정에서 인체에 알레르기나 질병을 일으키는 유해 물질 또는 화학 물질이나 금속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국제 환경 규격입니다. Öko-Tex 100의 마크를 받은 제품들은 꼭 유기농 섬유로 만든 것은 아닙니다.


적용 대상 카테고리는 제품 등급 , , , 4가지로 분류 됩니다. 제품 등급 은 세 살 미만의 아기와 유아를 위한 섬유 제품과 장난감 제품으로 분류를 하며, 제품 등급 규정에 따른 사용에서 많은 부분이 피부에 직접 접촉하는 섬유제품을 말하며, 제품 등급 규정에 따른 사용에서 피부에 접촉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접촉하는 섬유 제품이고, 제품 등급 IV는 장식을 목적으로 하는 비품의 재료에 대한 규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Oko-Tex Standard 1000
Öko-Tex Standard 1000은 환경 친화적인 섬유 생산을 위한 인증으로써 0ko-Tex Standard 100과 마찬가지로 유기농 인증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아래와 같은 다섯 가 지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먼저 유해물질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지정된 기준에 맞추어야 하고, 오염된 물과 배기가스에 대한 엄격한 제한과 관찰을 하여야 하며. 소음과 먼지 공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보장이 되어야 하고, 에너지 소비가 최적화되도록 하여야 하고, 직장에서의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③ Oko-Tex Standard 100 플러스
Öko-Tex Standard 100 플러스는 Öko-Tex 100과 Öko-Tex 1000의 기준을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들에 한하여 사용되는 라벨입니다. Öko-Tex Standard 100 플러스 라벨은 섬유 의류 제조업자에게 인간-환경 간의 최적화 조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는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기울인 제조업자의 수고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